취미생활들/독서정리

하루 한구절 좋은글귀 02.13

회상형인간 2022. 2. 13. 12:42

 

 

종교는 모두에게 쉽게 이해되는 철학이다.

 

추상적인 것에 대해서는 대게 최초의 의견, 즉 가장 오래된 의견이 옳다. 인간의 건전한 지성은 언제나 그 대상에 곧바로 다다르기 때문이다. 세계의 근원인 신이 존재한다는 생각도 그와 같다. 

레싱에 의함

 

 

절제의 기쁨

  즐거움을 느낄 때마다 그것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해야 한다. 거기에 휩쓸리지 말고 잠깐 멈추어라. 그런 다음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을 가져라. 처음엔 즐거웠지만 훗날 후회하게 되거나 자신을 증오하게 된 경우가 없었는지 돌이켜 보라. 즐거움과 만족을 비교해 절제할 수 있는 것인지 살펴라. 안락함과 즐거움 그리고 그것의 매력적인 이끌림에 굴복하지 말라. 이 모든 것에 저항한 후에야 이것을 극복하는 것이 얼마나 멋진 일인가를 알 수 있으니.

 

-에픽테토스, 엥케이리디온, 34

 

 

 

 

인생은 나를 무조건적으로 사랑합니다

  인생은 널 사랑해라는 긍정 확언은 단 세 단어로 이루어져 있다. 다른 말은 아무것도 없다. '인생이 널 사랑하는 건... 때문이다'가 아니다. 예를 들어, 내가 좋은 사람이라서라거나, 열심히 일하기 때문에, 이제 막 봉급이 인상되었기 때문에, 혹은 내가 속한 축구팀이 이겼기 때문이 아니다. 마찬가지로 '... 한다면 인생이 널 사랑할 것이다' 도 아니다. 

내가 체중을 5킬로그램 줄이거나, 이 암이 낫거나, 여자 친구를 사귄다면 같은 조건이 붙지 않는다. 인생은 널 사랑하는 무조건 적인 사랑을 뜻한다.

 

  자기가 사랑스럽다고 느끼면 세상도 당신을 사랑할 것이다. 세상은 거울이다. 자신에게 널 사랑해라고 말하는 것과 인생은 널 사랑해라는 말하는 것 사이에는 실질적인 차이가 없다. 다 똑같은 사랑이다. 인생이 당신을 사랑하게 하면 스스로가 사랑스럽다고 느껴지고, 스스로가 사랑스럽다고 느껴지면 인생이 당신을 사랑하게 된다. 이제 당신은 진정한 자신이 될 준비가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