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미생활들/독서정리

해외 소싱 마스터

회상형인간 2020. 12. 9. 09:23
해외 소싱 마스터
국내도서
저자 : 이종구
출판 : 라디오북 2020.0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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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군이래 요즘처럼 개인이 장사해서 돈 벌기 쉬운 때는 없었다.

 

사업에서 성공하기 위해선 잘 사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장사의 기본 : 잘 사서 잘 파는 것. 잘 사는 것이 잘 파는 것보다 서너 배 이상 중요

 

상품을 잘산다는 의미 

  잘팔리는 상품을 살 것인지 , 잘 팔릴 상품을 살 것인지를 심각하게 고민해볼 것

 

게임의 성패는 경쟁력 있는 상품과 그 상품을 화재성 있게 만드는 강하고 간단한 메시지 그리고

메시지의 파급 능력에 달려 있습니다. 

 

바로 지금이 온라인 판매를 할 적기임.

 

 

소비심리 , 영업환경 , 경쟁환경 , 소싱 환경, 네 가지 분야에서 큰 변화가 생김.

 

구매자의 니즈가 시시각각 변화하기 때문에 규모 및 덩치가 큰 회사보다 작은 소기업이 대응이 빠르다.

 

최근 몇 년간 소비심리 측면에서 브랜드가 차지하는 역할이 급격이 변함 

 

많은 사람이 본인의 경제적 여건과는 무관하게 상향소비를 하고 있는 것이다. 원인은 개인이 자신의 생활을 보여줄 사람이 늘어났기 때문 (인스타 , 페이스북 등) 

 

브랜드란 상품의 매출에 도움이 되는 유용한 도구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닌 것.

 

 

버추어 브랜드 : 필요할 때 빨리 만들어 쓰고 필요 없으면 쉽게 버리는 브랜드

 

소비자는 기업의 사세에는 관심이 없다. 전문성에만 관심이 있다. 최대한 소비자의 호기심을 자극하는데 초점을 맞춰야

합니다.

 

상세페이지 구성 , 설득하는 방식 , 톤 앤 매너 , 폰트까지 최근에 히트 친 새로운 브랜드 방식을 참고해 다르게 접근해야 함.

 

블랭크 코퍼레이션을 참조

 

개인에게 유리해진 온라인 영업 환경의 변화 

  - 창고비 부담 낮춰주는 개인사업자 대상 3자 물류 3pl의 등장

  - 개인사업자라면 무조건 3pl 서비스를 사용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단 계약서를 꼼꼼히 작성해야 함

 

고정인건비를 줄여주는 개인 아웃소싱 중개업체 등장

  - 온라인에서 상품을 팔기 위해선 딜 콘텐츠를 만들어야 하는데 크몽 숨고 등 사용하면 합리적인 가격으로 운영할 수 있음. 또 대형 업무의 메뉴가 워낙 다양하다 보니 상단 고정 노출 등 적은 비용으로 여러 가지 테스트를 해볼 수 있다.

DoPlan , Do See를 실행하기 더할 나위 없이 좋은 환경이 됨.

 

임대료 고정비 낮추고 업무효율 높이는 공유 오피스 

 

모든 비용이 매출과 연동하여 발생하는 구조라면 내가 1개 팔 때마다 남는 금액이 어느 정도인지 예측 가능하기 때문에 더 과감하게 가격 정책을 할 수 있다.

 

소비자가를 상품 구매가의 2배만 붙혀도 손해는 확실히 보지 않는다는 확신이 있어 그 가격에 팔 수 있다. 이렇다 보니 고정비 비율이 높은 대기업은 개인사업자를 당해내기가 어렵다. 고정비가 높으면 소비자 가를 낮추기 위해 건드릴것 이라곤 상품구매가 밖에 없기 때문이다.

 

규모의 싸움에서 정성의 싸움으로 온라인 경쟁 환경의 변화

 - 소비자의 삶을 해킹하라 라이프 해킹 상품

  생활을 개선하는 것에 모든 초점이 모아진 상품이 가장 잘 팔림. 상품 설명을 스크롤을 끝도 없이 내려도 다 읽지 못할 만큼의 방대한 양으로 디테일하게 풀어냅니다. (상세페이지를 만드는데 영혼과 정성을 쏟아야 함) 

 

 

기회의 문이 열렸다. 해외소싱 환경의 변화(해외소싱, 개인이 하기 쉬워졌다).

 

다양해진 무역박람회 - 지역 도시 박람회의 등장.

 

지역단위 무역박람회 -> 가장 대표적인 켄톤페어

 

최근 전 세계의 유행 트렌드가 북유럽 스타일로 변했다.

 

디자인 상향평준화되었기 때문에 가격 경쟁력으로 승부해야 할 듯. 

중국 공장의 디자인 상향 평준화로 소싱에 난이도가 낮아짐.

 

최소 주문 수량이 낮아졌다.

현지 내수 도매시장의 상향평준화 

 

매출상품을 성공적으로 기획하는 방법

 

1. 현재 국내 시장에서 잘 팔리는 상품을 그대로 따라 사다가 판다

2. 현재 국내 시장에서 잘팔리는 상품의 디자인이나 기능을 조금 바꾸거나 개선한 상품을 판다.

3. 최근 시장의 소비자 트렌드를 파악하고 상품을 기획한 후 , 그에 맞는 상품을 개발 또는 구매해서 판다.

4. 앞으로 다가올 트렌드를 미리 예측하고 상품을 기획한후 그에 맞는 상품을 개발 또는 구매해서 판다.

 

기획력 : 시장조사, 상품 아이디어

실행력 : 자금, 시간 , 업력 , 좋은 소싱업체 정보 , 판매망, 영업력 , 콘텐츠 생산능력 , 열정

 

 

이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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