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전용글

노트북 CPU 적정온도?

회상형인간 2015. 1. 27. 13:31

세월이 흐르면 흐를수록 노트북은 작아지고 성능은 좋아지고 있다. 

불과 10년 전만해도 노트북으로 제대로 된 게임을 한다는건 사치(?)에 가까웠지만 요즘은 크라이시스2 같은 고사양 3D게임을 풀옵션으로 돌리는건 기본이고 HD 영상편집(인코딩), 3D모델링, RAW 이미지 편집을 하는사람도 늘어났다.


하지만 협소한 공간에 온갖 부품을 구겨넣은(?) 노트북은 데스크탑에 비해 발열이 심할 수 밖에 없으며, 위에 서술한 모든 작업을 처리하는 CPU는 그것이 더 심하다.


 간단한 작업을 할 때는 섭씨 50~60도에 머물지만 하드한 작업 (인코딩등)을 하거나 3D게임을 하면 섭씨 80도는 우습게 넘어간다.


그래서 노트북 사용자는 CPU 온도를 파악해 주는 프로그램 (맥 : iStat, 윈도우즈 : CPU Thermometer 등)을 사용하여 CPU온도를 모니터링하고 적정수준으로 유지. 시스템의 안정성을 꾀하려고 하는데 네이버 지식인, 카페, 블로그에 돌아다니는 CPU 온도에 관한 정보는 호랑이 담배피던 시절(모바일 팬티엄4)의 구식자료거나 출처불명의 추측성 자료가 난무해 어느정도가 적정선인지 알기가 어려웠다.


이를테면 ‘노트북으로 게임하지 마세요.’ 라든지 ‘섭씨 85도에서 몇 시간 굴리면 CPU수명이 줄어들어요.’ 라든지….

하지만 노트북을 사용하는 입장에서 저런글을 자주보면 신경이 쓰이지 않을 수 없다. Aperture(어퍼처), Photoshop(포토샵), VM(가상머신)까지 동시에 돌리는 유랑인의 맥북프로 CPU는 섭씨 90도를 넘어가는일이 가끔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보다 확실한 정보를 얻기위해 구글링을 해보니 인텔(Intel)에서 제공하는 흥미로운 문서를 찾을 수 있었다.


Datasheet : 2nd Generation Intel® CoreTM ® Processor Family Mobile and Intel Celeron® Processor Family Mobile. (인텔 2세대 모바일(샌디브릿지) 프로세서와 셀러론 프로세서 제품군의 데이터 시트)


반도체 전공이 아니라서 문서의 내용을 전부 이해하지 못했지만 노트북 CPU 적정온도에 관한 대략적인 자료는 얻을 수 있었다. CPU가 구동된 상태의 것은 아니지만 노트북 CPU가 어느정도의 온도에서 얼마간 견디는지 참고는 할 수 있으니까. 아래의 사진은 그것과 관련한 항목을 캡춰한 것이다.







인텔 샌디브릿지(모바일 CPU) 보관 온도에 관한 자료.

간략하게 정리하면 섭씨 40도에선 30개월동안 보관해도 아무런 문제가 없으며, 섭씨 85도에서는 72시간동안 보관해도 괜찮다는 것이다. 단 섭씨 125도에선 잠시만 노출되어도 망가질 수 있다고 되어있다. 이것과 더불어 인텔 커뮤니티에서 인텔이 답변해 놓은 자료도 확인해 보았다.

인텔 모바일 CPU 작동시 적정온도에 대한 자료

위 자료는 작업중 노트북 CPU가 견딜 수 있는 온도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일반적인 웹 서핑(플래쉬로 떡칠된 사이트는 제외), 문서작업, 동영상 감상은 걱정하지 않아도 되며, 인코딩이나 RAW이미지 편집같은 CPU 부하가 많이 걸리는 작업을 해도 섭씨 85도 이내를 유지하면 괜찮으며 (잠깐 섭씨 90도를 넘어가는건 괜찮다-곧바로 쿨러가 돌면서 온도를 섭씨 85도 밑으로 내리려고 시도한다), 섭씨 100도 혹은 그 이상이 되면 되면 데미지를 입을 수 있으므로 메인보드에 신호를 보내 강제로 전원을 끄도록 하고있다.

노트북으로 이런저런 작업을 하다보면 쿨링팬 소리가 시끄러울때가 있는데 이는 급격하게 달궈진 CPU를 식혀주기 위한 작업이므로 거슬린다는 이유로 임의로 쿨링팬 속도를 줄이거나 하지는 말길 바란다. 노트북을 애지중지 한다면 더욱이.

위의 자료를 참고하여 자신의 노트북 CPU 온도가 비정상적으로 높다고 생각하면 (문서작업 하는데 팬소리가 심하게 들리거나, 뜨겁거나 할 경우) 활성 상태 보기(윈도우즈 : 작업 관리자)를 열어 CPU에 부하를 주는 프로그램이 있는지 확인 해 보고, 그래도 해결이 안된다면 쿨러나 써멀구리스를 점검하는게 빠를 것이다. 먼지가 있다면 청소도 해주고 말이지^^